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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창우(Lee, Chang-Uh)
철학과
  • 직위
    교수
  • 교내번호
    02-2164-4565
  • 연구실 위치
    V203
  • e-Mail
    changuh@catholic.ac.kr
  • 개인홈페이지
  • 연구분야
    고대철학, 희랍철학, 근대철학 / 플라톤, 아리스토텔레스, 스토아, 윤리학, 휴머니즘, 니코마코스윤리학

최종학력
1999.05.31 | 에어랑엔-뉘른베르크대학교 | 철학과 | 철학 박사
연구실적
논문
  • 2021.08 | 인간연구 | 단독
    인간의 삶의 목적
  • 2021.02 | 철학사상 | 단독
   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서 우정과 자기애: 니코마코스윤리학 8-9권을 중심으로
  • 2020.12 | 철학연구 | 단독
    Good Life and the Role of Philosophy for the Common People: Aristotle, Epicurus and the Stoics
  • 2020.05 | 가톨릭철학 | 단독
    General Justice and Particular Justice -A Study on Aristotle’s Conception of Justice
  • 2018.11 | 인간연구 | 단독
    고대그리스철학의 휴머니즘 : 신(神)과의 동화(同化)
  • 2017.12 | 철학연구 | 단독
    행복과 좋은 것들: 블라스토스의 소크라테스,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스토아
  • 2016.06 | 서양고대사연구 | 단독
    Epictetus and a Conception of Philosophy
  • 2015.12 | 역사용어사전 | 단독
    에피쿠로스주의 Epicureanism
  • 2015.12 | 역사용어사전 | 단독
    스토아주의 Stoicism
  • 2015.03 | 서양고전학연구 (The Journal of Greco-Roman Studies) | 단독
    시민이 된다는 것과 사람이 된다는 것-키케로의 󰡔의무론󰡕을 중심으로-
  • 2013.03 | 서양고전학연구 | 단독
    Seneca and Humanitas -Self-Shaping of the Human Being and Fragmentary Selves-
  • 2012.04 | 인간.환경.미래 | 단독
    Stoic Theory of Emotion: Inferential Structure, Agreement and Responsibility
  • 2011.09 | 나라경제 | 단독
    정의에 대한 성찰: <국가>
  • 2010.10 | 가톨릭철학 | 단독
    Resembling God: Plato’s Legacy Transmitted to Stoic Ethics and Natural Philosophy -A Study Focused on Timaeus-
  • 2009.05 | 철학연구 | 단독
    On Plato’s Laws, Book 10 : A Stoic Reading
  • 2009.02 | 철학사상 | 단독
    Plato’s Experience of History and Self?Understanding of Philosophy:A Study Focusing on Plato’s Statesman
  • 2009.01 | 인간연구 | 단독
    Liberal Education and Moral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: Ancient Greek Tradition
  • 2008.06 | 대동철학 | 단독
    Legal Reasoning and Education of Philosophy: A Criticism of Deductivism
  • 2008.03 | 서양고전학연구 | 단독
    “What depends on us” -Epictetus’ Message and Socrates-
  • 2007.07 | 인간연구 | 단독
    How many personae do I have? On Cicero, De Officiis, Ⅰ 107-21
  • 2006.06.01 | 한국가톨릭대사전 | 단독
    헬레니즘
  • 2006.09 | 서양고전학연구 | 단독
    Contemplation and A blessed Life: A Theological Foundation of the Ancient Stoic Ethics
  • 2006.05 | 철학연구 | 단독
    설계논증의 기원-윌리엄 페일리와 스토아
  • 2003.12.01 | 서양고전학연구 | 단독
    카툴루스 64에 나타난 영웅시대의 의미
  • 2003.11.01 | 철학사상 | 단독
    스토아 철학에 있어서 자기지각과 자기애
  • 2003.09.01 | 철학연구 | 단독
    행복, 욕구 그리고 자아: 헬레니즘 철학의 이해
  • 2003.05.01 | 인간연구 | 단독
    서평: 왕보다 자유로운 노예의 삶은 어떻게 가능한가
  • 2003.01.01 | 인간연구 | 단독
    서평: 윤리적 삶의 이상은 무엇인가
  • 2002.09.01 | 철학연구 | -
    자연적 성향을 따라서 - 토마스 아퀴나스와 스토아
  • 2002.01.31 | 인간연구 | -
    인간의 행복-아리스토텔레스의 {니코마코스 윤리학} 제1권
  • 2001.08.30 | 서양고전학연구 | -
    헬레니즘-정치적 공동체에서 탈정치적 공동체에로
  • 2001.07.20 | 출판저널 | -
    아리스토텔레스 《영혼에 관하여》
  • 2000.12.31 | 서양고전학 연구 | -
    키케로의 두 윤리학 저서 : 『최고선악론』(김창성 역), 『의무론』(허승일)
  • 2000.12.30 | - | -
    키케로의 두 윤리학 저서
  • 2000.10.25 | 로마제정사연구 | -
    히에로클레스의 스토아 정치사상 : 세계시민 사회 이념을 중심으로
  • 2000.09.01 | - | -
    명저탐방/키케로의 <최고 선악론>: 행복의 윤리학
  • 2000.08.25 | 철학연구 | -
    '코스모폴리스'이념 : 견유파의 유산
  • 1999.12.30 | 서양고전학연구 | -
    세네카의 <자연탐구 Naturales Questiones>: 스토아적 자연이해
  • 1999.12.01 | 哲學硏究 | -
    스토아 윤리학의 아리스토텔레스적 해석 -두 가지 길-
  • 1998.01.01 | 철학사상 | -
    보에티우스의 < 철학의 위안 >: 플라톤적 요소와 反 플라톤적 요소
  • 1991.01.01 | 철학 | -
    플라톤의 Sophist 편에서의 존재와 비존재
  • 1988.01.01 | 철학논구 | -
    아라스토텔레스 <형이상학> IV 연구: 제 4장을 중심으로
저서
  • 2024.02 |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| 공동
    진리에 이르는 길을 찾아서
  • 2022.05 | 박문사 | 공동
    서양고전 속의 삶과 죽음
  • 2019.08 | 아카넷 | 단독
    소피스트
  • 2018.07 | 나남 | 공동
    플라톤의 법률 2 (한국연구재단 학술명저번역총서 375)
  • 2018.07 | 나남 | 공동
    플라톤의 법률 1 (한국연구재단 학술명저번역총서 374)
  • 2016.08 | 도서출판 길 | 공동
    서양고대철학2.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보에티우스까지
  • 2016.05 | 21세기 북스 | 공동
    인생교과서 아리스토텔레스 최선의 삶이 곧 행복이다
  • 2011.12 | 이제이북스 | 단독
    플라톤 소피스트
  • 2011.04 | 이숲 | 공동
    동서양 철학 콘서트
  • 2006.11.01 | 이제이북스 | 공동
    아리스토텔레스 <니코마코스 윤리학>
  • 2006.05.01 | 휴머니스트 | 공동
   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(인문,자연)
  • 2005.02.01 |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| 공동
    분석과 창의적 문제 해결
  • 2004.06.01 |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| 공동
    철학텍스트들의 내용 분석에 의거한 디지털 지식 자원 구축을 위한 기초적 연구: 아리스토텔레스 {니코마코스 윤리학}
  • 2002.10.01 | Verlag Karl Alber Freiburg | -
    Oikeiosis: Stoische Ethik in naturphilosophischer Perspektive